[골목놀이터] 마을 선생님과 함께 전통놀이 하며 즐겁게 마무리 한 전통놀이 탐험대 첫 D-day!

글쓴이 : 방소희 사회복지사

 

준비

지난 3월, 사업설명회를 진행하며 참여 아이들에게 한 해 동안 골목놀이터로 어떤 활동을 할 지 소개했습니다. 골목놀이터는 크게 전통놀이 탐험대, 전통음식 탐험대로 진행됩니다. 그중에서도 첫 회기는 전통놀이 탐험대로 시작합니다. 아이들과 함께 어떤 놀이를 배우고, 함께 놀이활동을 하면 좋을지 의논했습니다.

 

굴렁쇠 굴리기, 투호놀이, 엿치기, 활쏘기,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윷놀이, 딱지치기, 단체줄넘기 등등... 저마다 알고 있는 전통놀이를 말하며 함께 친구들과 놀이 활동을 하고 싶다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해주었습니다. 많은 놀이를 한꺼번에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여러 놀이들 중 네 가지를 골라 해보기로 했습니다.

 

그 결과 엿치기,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활쏘기, 윷놀이를 첫 전통놀이 탐험대 활동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놀이를 할 지 정했으니 놀이를 알려줄 마을 선생님을 섭외하기로 했습니다. 마을 선생님은 아이들의 둘레 관계 속에서 찾아보면 좋을 것 같아 본인들의 할머니, 할아버지를 초대하고 싶은 사람이 있는지 물었습니다. 그중에서 재상의 할머니께서 마을 선생님으로 와주실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이렇게 담당자가 전반적인 프로그램 진행의 밑바탕을 마련한 뒤에 마을 선생님 섭외 과정은 규칙팀, 전화팀, 환영팀으로 나눠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준비했습니다.

규칙팀 친구들은 마을 선생님과 즐겁고 안전하게 활동하기 위해 지켜야 할 규칙을 정했습니다. 작년 환경모임을 진행하며 이런 활동을 해본 경험이 있어 주도적으로 잘 해내는 아이들입니다.

환영팀 친구들은 마을 선생님을 환영하기 위한 문구를 고민하고 직접 꾸미며 준비했습니다. 

"우리한테 놀이를 알려주러 오시는 거니까 환영합니다! 로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전화팀 친구들은 마을 선생님께 전통놀이 선생님으로 와주실 수 있는지 여쭤보기 위한 준비를 했습니다. 어떻게 전화를 드릴지 대본을 작성하고 아이들이 직접 마을 선생님과 통화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다인이랑 이안이에요. 3월 25일 오후 3시 30분에 키움센터에 오셔서 전통놀이를 알려주실 수 있으세요? 저희가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엿치기, 윷놀이, 활쏘기를 배우고 싶어요. 혹시 시간 되세요? 다음 주에 봐요. 고맙습니다~!!"

 

마을 선생님께서도 반갑게 전화를 받아주시며 아이들의 말을 잘 들어주셨습니다. 아이들도 전화를 마무리하고 난 뒤에 "할머니가 엄청 친절하셔서 기분이 좋았어요!" 라고 이야기해주었습니다.

진행

드디어 기다리던 전통놀이 진행시간입니다! 이번 놀이 활동에 자리해주시는 마을 선생님은 총 두 분입니다. 한 분은 참여 아동의 할머님, 다른 한 분은 어르신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셔서 키움센터로 오시는 할머님으로 모셨습니다. 아이들이 마을 선생님이 오시기 전에 전 시간에 만들어두었던 환영 문구를 센터 입구에 붙이며 준비했습니다. 마을 선생님께서도 아이들을 만나려니 떨리셨는지 미리 센터에 도착해 계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재상이 할머니예요. 오늘 이렇게 친구들과 함께 전통놀이 하는 시간에 참여하게 되어 설레요. 초대해줘서 고마워요. 오늘 즐거운 시간 보내보아요~"

"안녕하세요~ 저는 여기 키움센터에서 친구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지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 000이에요. 오늘 반가워요! 재밌는 시간 보내보아요~"

마을 선생님과 함께 놀이 활동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활쏘기는 활이 잘 날아가 과녁에 맞을 수 있도록 자세를 잡아주시고 방법을 알려주시며 아이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엿치기는 각자의 엿을 부러뜨려 구멍의 크기, 갯수를 비교하며 승패를 겨룰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는 아이들이 이전부터 많이 하고 있는 놀이라 아이들끼리 즐겁게 활동했습니다. 윷놀이는 저학년 친구들이 흥미롭게 참여한 놀이입니다. 저학년 아이들이 규칙에 맞게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윷을 던지고 말을 움직이는 과정을 도와주셨습니다. 

 

흔쾌히 전통놀이 마을 선생님으로 참석해주셔서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주신 마을 선생님께 감사한 마음을 전했습니다. 아이들도 활동이 즐거웠는지 "감사합니다!!" 라고 우렁찬 목소리로 말하며 마음을 전해주었습니다. 

평가

마을 선생님과 함께한 전통놀이 활동을 돌아보는 시간입니다. 준비, 진행, 평가 매 과정에서 아이들이 즐겁게 참여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해야 할 지 고민했습니다. 고민 끝에 작년 보수교육 때 배웠던 비주얼 씽킹을 활용해 활동을 그림으로 그리며 돌아보기로 했습니다. 

 

전통놀이 방법을 순서대로 그려보거나,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을 그리며 각자 주도적으로 활동했습니다. 참여 아이들의 그림 중 일부를 소개합니다.

활쏘기를 통해 친구와 더욱 친해진 이야기
활쏘기, 엿치기 돌아보기
엿치기 방법과 소감 나누기
윷놀이 하는 방법 소개하기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방법 소개하기

 

활쏘기 활동을 하며 친구가 자신을 칭찬해주어 즐거웠던 추억과 엿치기 겨루기에 승리하여 기뻤던 추억을 나누고, 윷놀이와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게임 방법을 소개하며 저마다의 방법으로 활동을 돌아보았습니다. 담당자가 기대했던 것보다 아이들이 훨씬 더 즐겁게 참여해주어 고마웠습니다. 골목놀이터 시작이 참 좋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구슬치기, 오재미를 활용한 사방치기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다음 활동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