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놀자] 28~30회기 수료식

(글쓴이 : 유혜숙 사회복지사)

환경과 놀자 ㅣ 28~30회기 수료식

 

환경과 놀자 기록 모음

 

1회기 OT l https://banghwa11.tistory.com/2380

2~3회기 환경 강의 https://banghwa11.tistory.com/2382

5회기 강서초 환경동아리 만남 준비 이야기  https://banghwa11.tistory.com/2384

6회기 강서초 환경동아리와의 만남  https://banghwa11.tistory.com/2385

7회기 환경인식계단캠페인 준비  https://banghwa11.tistory.com/2386

8회기 공항초 계단 캠페인  https://banghwa11.tistory.com/2387

9회기 제로웨이스트 여행준비 & 실습 선생님과 사전 연락https://banghwa11.tistory.com/2388

10회기 제로웨이스트 여행 준비(최종)  https://banghwa11.tistory.com/2393

11회기 여름방학활동 첫번째 D-day '제로웨이스트 여행'  https://banghwa11.tistory.com/2398

12~16회기 방학활동 준비! (요리&하룻밤)  https://banghwa11.tistory.com/2416

17회기 여름방학활동 두번째 D-day '쓰레기 적게 요리하기'  https://banghwa11.tistory.com/2421

18회기 여름방학활동 세번째 D-day '환경과 놀자 하룻밤'  https://banghwa11.tistory.com/2422

19회기 방학활동 마침식  https://banghwa11.tistory.com/2423

20회기 환경 빙고  https://banghwa11.tistory.com/2465

21회기 플로깅  https://banghwa11.tistory.com/2466

22회기 용기내 챌린지  https://banghwa11.tistory.com/2467

23회기 제로웨이스트샵 견학 (with. 환경빙고)  https://banghwa11.tistory.com/2479

24회기 2학기 환경인식 계단캠페인  https://banghwa11.tistory.com/2527

25~27회기 1년 동안 함께한 친구들과 함께한 수료 여행  https://banghwa11.tistory.com/2528

28~30회기 수료식  https://banghwa11.tistory.com/2605


 

 

1. 수료식 준비

 

1) 초대장 만들기

수료식에는 그 동안 아이들의 활동을 뒤에서 지켜보고 응원해주신 부모님을 초대합니다.

아이들이 지금까지 했던 활동을 정리하고 발표하고, 부모님께 축하와 격려를 받는 자리입니다.

이를 위해 부모님을 초대하는 과정부터 잘 돕고 싶었습니다.

단순히 말로 전하는 초대보다는, 직접 만든 정성스러운 초대장과 함께 정중히 초대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초대 문구, 시간과 장소, 준비물 등등 아이들끼리 의견을 모아 작성했습니다.

부모님을 향한 마음이 들어간 특별 초대장인 만큼

남들에게 보여주지 않고 소중히 가방에 넣은 아이도 있었습니다.

집에 가서 부모님께 꼭 보여드리고 초대하기로 약속했습니다.

 

2) 팀별준비

 

수료식 준비를 위해 팀을 나누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수료식을 이끌어줄 사회자팀,

발표할 때 필요한 발표자료 제작팀,

수료식 장소를 꾸며줄 꾸미기 팀.

 

세 팀 가운데 아이들이 하고 싶은 역할을 자원해서 정했습니다.

그 동안 해봤던 역할보다는 자신이 해보고 싶고, 잘 할 수 있는 역할을 맡은 아이들입니다.

 

발표자료 제작 팀은 다희, 탁우, 유솔입니다.

ppt와 수료여행 영상을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ppt는 그 동안 활동에서 만들어 본 경험이 많은 다희가 맡아주었습니다.

능숙하게 템플릿을 고르고, 전체적인 구성을 만들어가는 다희였습니다.

탁우와 유솔이는 동영상 제작 경험이 있습니다.

그 경험을 살려 이번 수료식에서 지난 번에 다녀온 수료여행 영상을 제작해보기로 했습니다.

두 친구가 파트를 나눠, 앞부분은 유솔이가, 뒷부분은 탁우가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활동 시간 안에 만들기에는 시간이 부족하여 각자 집에서 만들어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꾸미기 팀은 성준, 지우, 유빈입니다.

버려진 택배 상자와 이면지를 재활용하여 꾸미기 재료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환영문구, 초대권, 멤버들 얼굴그림, 등등

각자의 스타일대로 멋지게 수료식을 장식할 재료를 완성한 꾸미기 팀이었습니다.

사회자 팀이 된 세하와 지우는 아쉽게 오늘 아파서 활동에 오지 못했습니다.

수료식 전 준비활동때 못한 준비를 하기로 했습니다.

 

3) 발표 대본 및 수료사 작성

OT, 환경강의, 선진 환경동아리와 만남, 계단 인식캠페인, 제로웨이스트 여행,

쓰레기 적게 요리하기, 환경과놀자 하룻밤, 환경 빙고, 플로깅, 용기내 챌린지,

제로웨이스트샵 견학, 수료여행, 환경실천캠페인까지

13가지의 활동을 나눠서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각자 가장 즐거웠던 활동이나 발표해보고 싶은 부분을 맡았습니다.

한 사람당 1~2가지 활동에 대해 정리하고, 소감을 적었습니다.

잘 발표하기 위해 대본도 만들었습니다.

다희가 만든 ppt 속 사진을 보며 기억을 더듬어 대본을 작성했습니다.

작성하면서 맞아, 그때 참 재미있었어하고 소회를 나누는 아이들이었습니다.

 

수료사 작성했습니다.

수료사는 환경과 놀자 활동을 하며 있었던 배움, 소망, 감사를 담습니다. 곧 아이들의 평가입니다.

환경에 대해 스스로 공부하고, 활동을 기획하고 실천하는 경험 속에서

배운 점, 본 활동을 통해 앞으로의 기대하고 바라는 소망, 마지막으로 감사하며

활동을 도와주신 둘레사람과의 관계가 자연스럽게 생동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진솔히 자신의 생각을 적을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주었습니다.

 4) 수료식 장소 꾸미기

수료식이 진행되는 복지관 별관 5층으로 이동하여, 넓은 강당을 아이들이 준비한 재료로 열심히 꾸몄습니다. 기준 선생님이 아이들의 꾸미기 활동을 거들어주었습니다.

아이들만의 아이디어가 가득 담긴 멋진 수료식 장소가 완성되었습니다.

 

5) 발표 리허설

본격적인 수료식 진행에 앞서 미리 예행 연습했습니다.

발표 순서에 맞춰 등장하는 방법, 발표 내용, 목소리 크기 등을 살폈습니다.

미리 연습을 하니, 실수와 부담을 덜 수 있었습니다.


 

2. 환경과 놀자 수료식

 

1) 부모님이 준비해주신 맛있는 저녁식사

모든 가정이 모이기 좋은 시간으로 평일 저녁시간을 수료식 날짜로 잡았습니다.

저녁식사를 할 시간이 없기에, 부모님들께 한 가지 음식씩 부탁드렸습니다.

지난 환경과 놀자 하룻밤 활동에서도 부모님들께 부탁드리고,

이번에도 부탁드리는게 부담스러우실까 염려스럽기도 하지만,

아이들의 마지막 수료식을 가장 뜻깊게 기념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부모님께서 직접 만든 음식을 다함께 나눠먹으며 가족, 친구, 선생님과 즐기는 수료식, 그야말로 잔치입니다.

ᄄᅠᆨ볶이, 유부초밥, ᄄᅠᆨ갈비, 불고기, 잡채, 치킨, 닭강정, 피자, 소세지, 김밥, 과일, ᄄᅠᆨ까지... 한 가지 메뉴씩 부탁드렸는데 가지 수가 12가지나 됩니다.

양도 모두 넉넉히 준비해 주신 덕에 총 32명이 배부르게 먹고도 남았습니다.

부모님들께서 먼저 단톡방에서 의견 내어 다회용기에 가져오시기로 약속하셨습니다.

상황이 여의치 않은 분들도 계시니, 강제성은 없되 자율적으로 동참해주셨습니다.

텀블러와 수저 포크도 각 가정에서 챙겨오기로 했습니다.

바쁜 와중에도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준 환경과 놀자 가족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식사를 마친 뒤, 드디어 아이들이 준비한 환경과 놀자 수료식이 시작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사회자 역할을 맡은 세하가 앞으로 나와 수료식을 알렸습니다.

2) 수료영상 시청

영상 제작 팀 탁우와 유솔이가 만든 수료여행 영상을 먼저 시청했습니다.

아이들이 준비해서 떠나는 여행답게 영상 속 아이들의 주도성이 눈에 띄었습니다.

부모님들께서도 아이들이 직접 만든 영상에 더욱 집중해서 봐주셨습니다.

 

3) 기획단 활동 발표

 

4월부터 11월까지 총 7개월 동안 진행한 14가지 환경 활동을 발표했습니다.

첫 만남 부터 마지막 수료여행까지 각자 맡은 부분을 한명씩 나와 충실하게 발표했습니다.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 경험이 많지 않은 아이들은 조금 떨리는지

준비했을 때보다 목소리는 작았습니다.

그래도 다희가 준비해준 ppt 속 사진을 보며 어떤 활동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혼자 많은 양의 ppt를 만들기 쉽지 않았을텐데, 끝까지 열심히 ppt제작해준 다희에게 고맙습니다.

 

그래도 최선을 다해 준비한 모든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학교, 방과후, 학원 등 공부와 여러 활동으로 촉박한 일정 속에서도

최선을 다해 열심히 준비한 아이들이 대견했습니다.

처음 해본 수료식에 버겁고 아쉬움도 있겠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스스로 이뤄낸 경험이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과 기억으로 남길 바랍니다.

 

4) 기획단 수료사 낭독

마지막으로 아이들이 준비한 수료사 낭독했습니다. 진솔한 아이들의 소감에 많은 부모님들께서 웃기도 하고, 고개를 끄덕이며 들어주셨습니다.

저는 저의 엄마의 소개로 환경과 놀자에 참여하게 되엇습니다. 첫날에는 동생 말고는 모두 초면인 어색한 공기속, 그냥 의자에 앉아 고개만 끄덕이던 때가 어제였던 것 같은데, 이렇게 앞에 나와 수료사를 읽는 나 자신을 보며 재밌고, 감사하고, 한편으로는 친한 친구들과 헤어진다니 아쉽기도 합니다. 같이 계획하고, 준비하고, 제로웨이스트 여행, 12, 제로웨이스트샵, 플로깅, 용기내 챌린지 등 돌아보면 아마도 이번년 저에게 가장 큰 좋은 추억일까 합니다. 지난 토요일 수료여행을 다녀오며 즐거웠던 시간들, 추억들 참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경로당 회장님, 경로당 할머니, 할아버지, 박성천 목사님, 지금 이 자리엔 없지만 환경동아리 팀에 많은 빛을 바래다 주신 지민샘, 어진샘, 그리고 기준샘, 혜숙샘 모두모두 감사하고 고맙고, 또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이유솔이었습니다.” - 환경과 놀자 멤버, 이유솔 아동 소감

 

5) 수료증 수여

활동하며 아이들마다 들어난 강점을 살려 수료증을 제작했습니다.

한명씩 나와 수료증을 읽어주고, 미리 준비한 친환경캔들 키트를 함께 선물했습니다.

가정에서 부모님과 함께 만들어보는 시간이 되길 바랐습니다.

 

6) 부모님 편지 낭독 및 축하 격려

수료식의 마지막은 부모님께서 준비하신 편지선물입니다.

그 동안 열심히 활동한 아이들을 응원하고 격려하는 시간이 되길 바라며 부모님들께 부탁했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아이들을 위해 모두 편지를 준비해주셨습니다.

편지를 읽기 전, 부모님께서 아이를 안아주고, 읽고 난 후 한번 더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포옹해주었습니다. 아이는 부모님의 마음이 담긴 편지에 눈물을 보이기도 하고, 쑥쓰러움에 웃음 짓기도 했습니다.

수료식에서 가장 의미가 넘치는 순간이었습니다.

 

7) 단체사진 및 송영

마지막으로 모두 함께 단체사진을 촬영했습니다.

아이들이 열심히 꾸민 수료식 문구를 한명씩 손에 들고 활짝 웃었습니다.

 

환경과 놀자 수료식 마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