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놀자] 1회기 OT 첫만남 & 자기소개

(작성자 : 이어주기팀 유혜숙 사회복지사)

환경과 놀자 ㅣ 1회기 OT 첫만남 & 자기소개

 

 

환경과 놀자 기록 모음

 

1회기 OT l https://banghwa11.tistory.com/2380

2~3회기 환경 강의 https://banghwa11.tistory.com/2382

5회기 강서초 환경동아리 만남 준비 이야기 https://banghwa11.tistory.com/2384

6회기 강서초 환경동아리와의 만남 https://banghwa11.tistory.com/2385

7회기 환경인식계단캠페인 준비 https://banghwa11.tistory.com/2386

8회기 공항초 계단 캠페인 https://banghwa11.tistory.com/2387

9회기 제로웨이스트 여행준비 & 실습 선생님과 사전 연락https://banghwa11.tistory.com/2388

10회기 제로웨이스트 여행 준비(최종) https://banghwa11.tistory.com/2393

11회기 여름방학활동 첫번째 D-day '제로웨이스트 여행' https://banghwa11.tistory.com/2398

12~16회기 방학활동 준비! (요리&하룻밤) https://banghwa11.tistory.com/2416

17회기 여름방학활동 두번째 D-day '쓰레기 적게 요리하기' https://banghwa11.tistory.com/2421

18회기 여름방학활동 세번째 D-day '환경과 놀자 하룻밤' https://banghwa11.tistory.com/2422

19회기 방학활동 마침식 https://banghwa11.tistory.com/2423

20회기 환경 빙고 https://banghwa11.tistory.com/2465

21회기 플로깅 https://banghwa11.tistory.com/2466

22회기 용기내 챌린지 https://banghwa11.tistory.com/2467

23회기 제로웨이스트샵 견학 (with. 환경빙고) https://banghwa11.tistory.com/2479

24회기 2학기 환경인식 계단캠페인 https://banghwa11.tistory.com/2527

25~27회기 1년 동안 함께한 친구들과 함께한 수료 여행 https://banghwa11.tistory.com/2528

28~30회기 수료식 https://banghwa11.tistory.com/2605


드디어 기다리도 기다리던 환경과 놀자의 첫 만남입니다.

활동 첫 날이니 만큼, 활동장소까지 이동을 함께했습니다.

하교 후 공항초등학교 정문 앞에서 만나 함께하는 친구들을 기다렸습니다.

하린, 탁우, 유솔, 다희, 성준, 세하, 지우, 유빈 한 사람도 빠지지 않고 모였습니다.

 

1. 자기소개

첫 만남, 자기소개하며 서로를 알아갈 수 있도록 전지민 활동가 선생님께서 진행을 해주셨습니다.

‘진진가 게임’ 자신과 관련한 정보 3가지 중에 가짜 정보 하나를 섞어서 어떤게 가짜인지 맞추는 게임입니다.

게임을 통해 서로를 쉽고 재밌게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2. 활동 소개

본격적으로 환경과 놀자 활동을 설명했습니다.

환경과 관련된 활동을 직접 기획하고 준비하고 실천하는 주도적인 동아리 활동입니다.

스스로 해내는 경험이 아직은 적은 아이들이기에, 어ᄄᅠᇂ게 활동을 이뤄갈지 다른 활동을 예시로 설명했습니다.

그동안 복지관에서 진행한 다양한 아동사업을 권대익 팀장님께서 ppt로 설명해주셨습니다.

스스로, 함께 신나게 이뤄간 다양한 사례를 보며 아이들의 얼굴이 기대로 차올랐습니다.

 

“우리도 여행가요!”

“자신 있어요!”

 

스스로 이뤄가는 활동은 처음 임에도 자신있게 할 수 있다 외치는 아이들을 보며, 옆에서 더욱 잘 거들고 싶었습니다.

 

3. 활동일지 작성

오늘 활동을 돌아보며 활동일지 작성했습니다.

아이들의 활동이니, 일지를 작성하는 것도 아이들이 합니다.

활동 장소, 시간, 참석인원, 내용, 그리고 소감과 다음활동에 대한 내용을 꼼꼼히 작성합니다.

너도나도 나서서 적겠다고 하는 아이들의 적극성이 대단했습니다.

돌아가며 기록자를 맡기로 했습니다.

다른 친구들은 기록자가 잘 작성할 수 있도록 옆에서 잘 알려주었습니다.

 

<활동 평가>

활동 첫 만남, 아이들끼리 서로 친해질 수 있도록 퀴즐 통한 자기소개 게임으로 자연스럽게 서로에 대해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주체적으로 환경실천활동을 펼쳐가는 사업인 만큼, 복지관 아동사업 소개를 통해 선행공부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또한 환경과 놀자 활동이 어떤 활동인지 소개하고, 전체적인 일정을 소개하면서 아이들이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덕분에 자연스럽게 우리가 이뤄가는 활동이라는 주체의식과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활동일지를 작성하면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오늘 활동을 돌아보고, 다음 활동을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