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화11 동중심 실천공유] 사업편 네 번째 '동중심 사례관리'
- 하는 일/실천 이야기
- 2020. 12. 31. 08:59
방화11종합사회복지관은
2018년부터 동중심 조직으로 개편되었습니다.
새로운 변화를 시도한 과정과 결과를 공유합니다.
사업편 네 번째
'동중심 사례관리' 편입니다.
미션 비전을 토대로 어떤 배경을 가지고
사업을 실천하게 되었는지의 과정을 소개합니다.
본 시리즈는 기관 운영편과 사업편으로 구성됩니다.
동중심 사례관리 사업 소개
방화11종합사회복지관에서 정의하는 사례관리는
당사자를 한 명씩 개별화하여 상당 기간 함께하면서
당사자가 여러 가지 자원을 활용하여
뜻을 이루어 가게 돕는 일입니다.
복지 당사자가 욕구를 해결해가게 돕는 일이지
욕구를 해결해주는 일이 아닙니다.
당사자가 끝까지 자기 삶을 선택 통제하며
살 수 있도록 돕는 실천입니다.
<동영상 목차>
00:00 인트로
00:18 방화11종합사회복지관 사례관리 흐름
04:21 방화11종합사회복지관 사례관리 개념, 주안점
06:42 사례 나눔
16:44 방화11종합사회복지관 사회사업 체계도
25:49 방화11종합사회복지관 당사자 선정, 회의, 기록 방법
33:03 방화11종합사회복지관 민관협력
38:25 1인 2사례관리 배경 설명
40:18 외부에서 의뢰된 사례관리는 통합실천이 쉽지 않아
41:02 끝인사
41:12 쿠키 영상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안전에 유의하며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촬영 후 방역을 완료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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