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놀자] 2,3회기 환경 강의

(글쓴이: 유혜숙 사회복지사)

 

환경과 놀자 ㅣ2,3회기 환경 강의

 

환경과 놀자 기록 모음

 

1회기 OT l https://banghwa11.tistory.com/2380

2~3회기 환경 강의  https://banghwa11.tistory.com/2382

5회기 강서초 환경동아리 만남 준비 이야기  https://banghwa11.tistory.com/2384

6회기 강서초 환경동아리와의 만남  https://banghwa11.tistory.com/2385

7회기 환경인식계단캠페인 준비  https://banghwa11.tistory.com/2386

8회기 공항초 계단 캠페인  https://banghwa11.tistory.com/2387

9회기 제로웨이스트 여행준비 & 실습 선생님과 사전 연락https://banghwa11.tistory.com/2388

10회기 제로웨이스트 여행 준비(최종)  https://banghwa11.tistory.com/2393

11회기 여름방학활동 첫번째 D-day '제로웨이스트 여행'  https://banghwa11.tistory.com/2398

12~16회기 방학활동 준비! (요리&하룻밤)  https://banghwa11.tistory.com/2416

17회기 여름방학활동 두번째 D-day '쓰레기 적게 요리하기'  https://banghwa11.tistory.com/2421

18회기 여름방학활동 세번째 D-day '환경과 놀자 하룻밤'  https://banghwa11.tistory.com/2422

19회기 방학활동 마침식  https://banghwa11.tistory.com/2423

20회기 환경 빙고  https://banghwa11.tistory.com/2465

21회기 플로깅  https://banghwa11.tistory.com/2466

22회기 용기내 챌린지  https://banghwa11.tistory.com/2467

23회기 제로웨이스트샵 견학 (with. 환경빙고)  https://banghwa11.tistory.com/2479

24회기 2학기 환경인식 계단캠페인  https://banghwa11.tistory.com/2527

25~27회기 1년 동안 함께한 친구들과 함께한 수료 여행  https://banghwa11.tistory.com/2528

28~30회기 수료식  https://banghwa11.tistory.com/2605


 

1. 준비

 

환경과 놀자 활동의 첫번째는 바로 '환경 강의'입니다.

아이들이 환경 활동을 기획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선행연구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환경 강사님을 모시고 듣는 환경 강의 활동이 그 첫번째 입니다. 

아이들이 직접 기획 준비 진행하는 환경동아리답게 강사님 맞이를 위한 준비를 했습니다.

 


<사전연락 팀>

이 역할은 5학년 세하, 다희, 탁우가 맡아주었습니다.

어른께 연락하는 경험이 적은 아이들은, 실수를 줄이기 위해 먼저 대본을 작성했습니다.

인사말, 자기소개, 안내 말을 담았습니다. 문장이 자연스러운지 읽어보며 다듬었습니다.

연락을 드리기 전, 서로 연습도 했습니다. 가위바위보에서 이긴 탁우가 연락을 드렸습니다.

긴장되는 모습이 역력했습니다. 강사님께서 아이들 연락 잘 받아주셨습니다.

아이들의 안내에 한번 더 여쭤보시며 시간과 장소를 꼼꼼히 확인해주셨습니다.

<꾸미기 팀>

꾸미기 팀은 지우, 성준입니다. 강사님을 환영하는 문구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어디를 어떤 방법으로 꾸밀지 의논했습니다.

강사님이 들어오셨을 때 정면으로 보이는 벽에 문구를 붙이기로 했습니다.

문구도 정했습니다.

 

강사님,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한 글자씩 알록달록 예쁘게 만들었습니다.

사전연락 팀 다희와 세하도 막바지에 색칠을 도와주었습니다. 붙이는 것은 다음주에 조금 일찍 만나 하기로 했습니다.

<차대접 팀>

차대접 팀은 하린입니다.

친구들이 가져올 수 있는 차 종류를 확인하고, 메뉴판을 만들었습니다.

혼자서 하는 만큼 전지민 활동가 선생님이 옆에서 어려운 부분을 도와주셨습니다.

커피, 옥수수 수염차, 모과차, 콤부차, 과자 등 하나씩 모이니 메뉴가 풍성했습니다.

각 종류마다 어떤 맛이 나는지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강사님을 잘 맞이하고 싶은 하린이의 마음이 느껴지는 메뉴판이었습니다.


 

활동을 마무리하며 활동일지 작성했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활동일지를 작성하며 오늘 활동을 돌아보고,

잘한점과 감사한 점을 나누며 칭찬하고 격려하는 자리로 마련하고자 함입니다.

 

오늘의 기록자는 세하입니다.

활동 내용, 잘한점과 감사한점, 다음 활동 내용을 꼼꼼히 기록했습니다.

자연스럽게 다음 활동을 숙지하고 오늘 활동도 훈훈하게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2. 환경 강의 듣는 날

 

지난주부터 열심히 준비했던 강사님 맞이 마무리 준비를 했습니다.

오늘 마지막 준비를 위해 10분 정도 일찍 모였습니다.

탁우,세하,다희가 미리 만들어두었던 환영문구를 한 글자씩 붙였습니다.

차 대접을 위해 각자 가져온 차도 미리 꺼내 준비했습니다.

자리세팅과 빔 프로젝트 설치도 함께 도왔습니다.

 

 

시간 맞춰 1층으로 강사님을 모시러 갔습니다.

강사님께서 준비해주신 환경강의 들었습니다.

환경 실태와 현황,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공부했습니다.

직접 포스트잇에 해보고 싶은 활동을 적어 실천영역에 따라 나눠보기도 했습니다.

강의를 듣고 난 후, 아이디어가 풍성했습니다.

 

환경 강의 후, 소감도 나눴습니다.

나는 지구가 건강한 줄 알았는데, 이렇게 힘들어하는 줄 알게 되었다. 앞으로 분리수거를 잘해야지”,

아빠께서 분리배출 하러 나가실 때 종류별로 잘 배출할 수 있도록 강조하고 싶습니다.”

커피숍이나, 놀이공원 등을 갈 때, 텀블러를 가져가 일회용 컵을 쓰지 않도록 노력해야겠다.”

 

오늘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환경을 지키는데 한 걸음 다가가는 환경과 놀자가 되길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