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기웃] 송정초 환경동아리 | 1회기, 첫모임과 자기소개

 

 

 

지난 글 보기 

 

서울송정초등학교 김정주 선생님과 만남, 2022.03. 권대익 

 

송정초 환경동아리 | 환경동아리를 시작한 이유, 2022. 04. 권대익

서울송정초등학교 환경동아리 모집 상세 안내, 2022.04. 권대익

송정초 환경동아리 | 홍보와 모집, 2022. 04. 권대익

송정초 환경동아리 | 함께하는 동료, 활동가 유혜숙 선생님, 2022.05, 권대익 

 

 


 

 

기다리고 기다리던 환경동아리 첫 모임입니다. 권희연 김가율 김우형 김연서 김지현 박용성 박하린 한지아 총 8명이 환경동아리에 신청했습니다. 모두 동갑내기 4학년입니다. 올해 친구들과 신나게 환경을 주제로 뜻있게 활동하고 신나게 어울리기를 바랍니다.

 

모임 전날, 유혜숙 선생님이 한 명 한 명 아이들과 통화했습니다. 함께 활동하는 선생님으로 인사하고 소개했습니다. 우리 활동 원칙 3가지가 무엇인지, 내일 첫 모임으로 무엇을 하는지, 앞으로 어떤 마음으로 하고 싶은지 설명했습니다. 선생님과 통화하며 기대하는 마음과 잘하고 싶은 마음이 커지기를 바랐습니다.

 

 

모임 당일, 유혜숙 선생님과 함께 일찍 학교에 도착했습니다. 아이들 이름을 외우며 기다렸습니다. 교육복지실에 들어오는 아이들 한 명 한 명 이름을 불러주며 반갑게 인사했습니다. 아이들도 환하게 웃으며 인사했습니다. 먼저 온 친구들과 아이엠그라운드놀이를 하며 기다렸습니다. 자연스럽게 서로 이름을 외웠습니다. 서로 잘 모르는 사이였는데 금세 함께 웃으며 친해졌습니다.

 

 

 

 

 

 

이윽고 모두 모였습니다. 유혜숙 선생님이 OT를 진행했습니다. 정성껏 예쁘게 준비해 온 PPT로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먼저 선생님을 소개했습니다. 더하여 선생님의 취향을 맞춰보는 16가지 문제를 냈습니다. 아이들이 서로 문제를 맞추며 신나게 참여했습니다. 왁자지껄 목소리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첫 모임부터 아이들의 생기가 넘쳤습니다. 1년 전체 일정을 소개했습니다. 스스로 함께 신나게, 활동 원칙 3가지를 확인했습니다.

 

다음으로 각자 자기소개를 했습니다. 유혜숙 선생님이 자기소개지를 예쁘게 만들어 오셨습니다. 환경동아리를 참가하게 된 이유, 내가 좋아하는 것, 특기나 강점, 나를 표현하는 한마디, 좋아하는 음식과 싫어하는 음식, 환경동아리를 위해 실천하고 있는 것 등을 적었습니다. 각자 예쁘게 적었습니다. 발표도 잘했습니다. 부끄러울 법한데 자신의 이야기를 잘 나눴습니다.

 

다음으로는 제가 그동안 아이들이 3가지 원칙으로 직접 활동한 여러 사례를 발표했습니다. 여행 놀이 자전거 등산 마을선생님 등 각 활동마다 아이들이 스스로 기획하고 친구들과 어울리며 신나게 노는 모습을 사진 중심으로 보여주었습니다. 방화2동에서 비슷한 또래의 친구들이 활동하는 모습을 보고 환경동아리도 잘 이루어가기를 기대했습니다.

 

이렇게 첫 활동을 마무리했습니다. 130분부터 오후 3시까지가 모임 시간입니다. 이후에 학원을 가거나 각자 일정이 있어 마치는 시간을 정확하게 지킵니다. 돌아가는 길, 김정주 선생님께서 맛있는 간식으로 와플을 사주셨습니다. 아이들을 배웅했습니다. 꼬옥 안아주었습니다. 헤어질 때는 인사를 잘하고 선생님과 포옹하기로 했습니다. 밝게 바르게 인사하는 아이들이 참 예쁩니다. 활동을 마치고 유혜숙 선생님이 부모님께 아이들 강점 문자를 보내드렸습니다. 주고받은 내용을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유혜숙 선생님이 부모님께 보내드린 아이들 강점 문자  


우형 : 우형이는 리더십이 있어요. 자기소개하며 게임을 했는데 먼저 친구들 의견을 모으는 역할을 즐겁게 참여했어요. 


용성 : 환경동아리 답게 종이 한 장 허투루 쓰지 않고 노력했어요. 친구들에게 아껴쓰자고 제안하는 모습이 훌륭했어요. 


하린 : 하린이는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환경동아리에 참여했다고 했습니다. 실제로 길에서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활동을 해봤다며 각오를 보여주었습니다. 


연서 : 연서는 동물을 사랑해서 환경에 관심이 생겼다고 합니다. 친구들과 잘 어울리고 웃길 말로 친구들을 웃기는 덕분에 즐거운 분위기였습니다. 


가율 : 친구가 자신의 장점을 찾기 어려워할 때 옆에서 장점을 잘 찾았습니다. 가율이 덕분에 다른 친구들도 하나씩 서로 말해주는 모습이 감동적이었습니다. 


지아 : 자기소개하며 좋아하는 것을 ‘가족’이라고 했습니다. 가족을 사랑하고 자랑스러워하는 지아의 마음이 예뻐 보였습니다. 


지현 : 지구온난화와 멸정 위기 동물을 지키기 위해 환경동아리에 참여했다고 합니다. 활동 내내 고운말을 사용하면서 친구들과 어울렸습니다. 


희연 : 일찍 와서 자리를 지키며 적극적으로 임했습니다. 자기소개하며 좋아하는 것을 ‘가족’이라고 말했습니다. 가족을 사랑하고 자랑스러워하는 마음이 예뻤습니다. 

 


부모님 답장


우형 어머니 : 우형이가 첫모임으로 자기소개도 하면서 선생님 퀴즈시간이 제일 재밌었고 적극적으로 참여했다고 합니다. 앞으로 너무 재밌있을 것 같다고 기대합니다. 환경에 대해서 관심갖고 친구들과 인간관계도 큰 기대를 합니다. 


용성 어머니 : 안그래도 용성이가 오늘 너무 재밌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다음 주도 번개모임으로 모인다는 것도요. 앞으로 아이들 스스로 활동해 나가는 모습이 매우 기대됩니다. 용성이에게 많은 칭찬과 격려 보낼게요. 


하린 어머니 : 네~ 즐겁게 배우고 성장하는 하린이를 기대해 봅니다. 


연서 어머니 : 오늘 첫 활동 후 너무 재미있고 좋은 시간이었다고 얘기해 주더라구요. 환경동아리를 통해 좀 더 환경을 생각하는 아이로 성장하길 기대합니다. 


지아 어머니 : 너무나도 좋은 프로그램에 함께하게 되어 기쁩니다. 지아고 즐거워합니다. 기대가 많이 됩니다.

 
지현 어머니 : 지현이의 생각이 저도 기특하고 예쁘네요. 이렇게 말씀도 해주시고 활동 사진도 보내주시니 너무 좋습니다. 앞으로도 아이들이 활동을 만들어가니 더 기대가 됩니다. 

 

 


 

활동사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