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복지관소개 > 법인소개

법인소개

설립목적 및 주요연혁

서울 YMCA운동의 목적

서울 YMCA의 운동영역은 다양하지만 그 운동들이 향하는 하나의 지향점이 있는데 그것이 서울 YMCA운동의 목적입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YMCA인 서울YMCA는 YMCA운동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킨 모태이기에 서울YMCA운동의 목적은 기본적으로 한국YMCA운동의 목적과 같습니다.
즉 서울YMCA운동의 목적은 한국YMCA 목적문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한국YMCA 목적문은 1976년 4월23일 제 23차 대한기독교청년회(현, 한국YMCA전국연맹) 전국대회에서 한국YMCA운동의 목적을 더욱 명확히 하고 운동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고자 채택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독교청년회는 젊은이들이 그리스도의 뒤를 따라 함께 배우고 훈련하며 역사적 책임의식을 계발하고, 사랑과 정의의 실현을 위하여 일하며 민중의 복지향상과 새문화 창조에 이바지함으로써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를 이룩하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서울 YMCA의 운동의 목적을 담고 있는 한국YMCA 목적문이 본문에서 제시하고 있는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그리스도의 뒤를 따라 이땅에 하나님 나라를 이룩하겠다' 는 말로써 분명히 그리고 명확하게 YMCA의 기독교 정산을 밝히고 선언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둘째, YMCA는 같은 이상과 이념을 가지고 함께 일하며, 서로 사랑하는 관계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공동체임을 강조합니다. 이 공동체는 함께 배우므로 성장합니다. 그리스도의 정신을 배우며 그리스도의 삶을 따라는 생활을 훈련합니다. 그리스도가 사랑한 이 세상을 배웁니다.
셋째, YMCA공동체에 참여하는 사람에게 '역사적 책임의식'이 잇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YMCA가 젊은이들을 위한 배움과 훈련의 장일 뿐 아니라 이러한 배움과 훈련이 우리 사회의 책임적인 지도력을 배출하기 위한 것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넷째, YMCA의 책임은 무엇보다도 이 사회에 하나님의 사랑과 그 정의를 구현하는 일이라고 명확하게 지적하고 있습니다. 민중의 복지가 다름 아닌 그리스도의 사랑과 정의의 발현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궁극적인 목표, 즉 YMCA의 배움과 훈련 그리고 노력이 집중되어야 할 중심적 목표로 새로운 문화창조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서울YMCA 연표

YMCA는 1844년 6월 6일 영국의 수도 런던에서 22세의 조오지 윌리암스를 비롯한 12명의 청년들이 일으킨 운동이다.
산업혁명 직후인 당시의혼란한 사회 속에서 시달림 받고 있던 근로청소년들의 "정신적, 영적인 상태의 계산"을 도모하기 위한 친교회를 조직한 것이 YMCA운동의 시초였던 것이다.
이러한 YMCA운동은 구미각국으로 급속히 발전했으며, 1855년에는 파리에서 YMCA 세계연맹(The World Alliance of YMCAs)이 결성되었다. 160여년이 지난 오늘날 YMCA는 세계 122개국에 1만4천여의 조직과 4천5백여만명이 넘는 회원 및 100여만명의 지원지도자와 3만여명의 전문사역자를 가진 세계 최대의 청년운동체로 발전되어 왔다.

- 1903년 황성기독교청년회 창립
- 1919년 재일본한국YMCA 2.8독립선언<독립선언 33인중 9인은 YMCA관계자>
- 1945년 8.15해방과 동시에 한국YMCA 재건 시작
- 1970년 어린이Y프로그램, Mr.YMCA 선발대회 개최
- 1997년 Y녹색가게운동, 청소년 푸른문화운동가꾸기, 외국인노동자 중계실 개설
- 2005년 우리당 독도바로알기 캠페인 및 세미나, 한국야구 100주년 감사패 수상
- 2010년 월남 이상재선생 기념사업회 창립, YMCA응급처치운동본부 개설
- 2012년 종로구청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협력 협약
- 2014년 제5회 어린이 월드컵, 서부YMCA개관
조직 및 직원체계
주요사업 내용

국내에서는 청소년활동, 시민사회운동, 시민교육을 중심으로 한 시민문화운동과 레저사업부, 연수수련원, 캠프장, 사회체육, 강남, 송파, 서부 YMCA 등 각 지회 운영 등을 통한 지역사회운동 전개, 청소년쉼터, 청소년문화센터, 방화11종합사회복지관 운영 등을 통한 사회복지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세계 각 나라 YMCA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시민사회 성장과 발전을 위한 협력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1)지도력개발 (2)청소년운동 (3)시민운동 (4)사회체육 (5) 평생교육 (6) 사회복지 (7) 국제협력 등의
세부사업을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