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사업 실무학교] 어린이 겨울 여행 당사자 면접 준비모임

 

 

함께하는 친구들

 

방서현 (방화초5학년/)

한서연 (방화초5학년/)

이아름 (개화초5학년/)

정서광 (송화초5학년/)

정영광 (송화초3학년/)

⑥ 김사랑 (방화초4학년/)

⑦ 박소율 (방화초4학년/)

 

어린이 여행을 함께하는 아이들입니다. 

 

더 신청하고 싶다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소규모 여행을 생각하보니 마감을 하고 정중하게 거절했습니다. 

다음에는 여행팀을 조금 더 여러개 꾸리고 싶습니다. 

 

 

총 7명입니다. 

 

사랑은 여행을 다섯 번이나 다녀왔습니다. 

방학마다 또 어디로 여행갈지 궁리합니다. 

여행 과정마다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잘 알고 실행합니다. 

 

서연도 여행을 여러 번 다녀왔습니다. 

서현은 여름 여행부터 함께 했습니다. 

 

아름은 여름 여행 때 사정이 있어서 못갔습니다. 

겨울 여행 시작하자마자 신청했습니다.

 

서광과 영광은 형제입니다. 

지난 여름 서광은 자전거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영광과 함께 겨울 여행을 함께 합니다. 

 

소율은 사랑과 친구입니다. 

사랑이 소율과 함께 가고 싶다고 해서 합류했습니다. 

 

 

 

당사자 면접 준비 : 인사와 소개 

 

12월 7일 (토) 오후 4시부터 당사자 면접을 합니다. 

오늘 12월 6일 (금) 오후 4시 30분에 면접 준비로 모였습니다. 

 

서연은 개인 사정으로 오지 못했습니다. 

여섯 명이 모여 준비를 했습니다. 

 

면접을 보러 오시는 신가영 선생님께 보여드릴 소개 글을 썼습니다. 

지원이유, 여행다짐, 강점, 선생님께 하고 싶은 말을 썼습니다. 

 

서로 예쁘게 꾸며서 씁니다. 

아름이 사진을 넣겠다고 하니 사랑 소율 서광도 사진을 넣었습니다. 

근사합니다. 

 

 

 

명패를 만들었습니다. 

각자 개성있게 만들었습니다. 

 

 

당사자 면접 준비 : 활동 원칙

 

우리 활동 원칙 세 가지를 설명했습니다. 

 

"신나게 노는거요!"

 

역시 놀이가 최고입니다. 

신나게 놀겠다고 다짐합니다. 

 

여행 준비를 우리가 스스로 하는 것임을 확인했습니다. 

어디로 여행갈지, 무엇을 하고 놀지, 무엇을 먹을지, 잠은 어디서 잘지 우리가 정합니다. 

 

관계가 중요합니다.

친구, 가족, 선생님, 이웃과 좋은 관계를 맺습니다. 

그러니 함께 가는 친구를 배려하고 예쁜말을 써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스스로, 관계, 놀기. 

세 가지 원칙을 잘 지킬 수 있으면 저와 하이파이브를 하기로 했습니다. 

여섯 명이 모두 저와 손을 마주쳤습니다. 

 

 

 

당사자 면접 준비 : 선생님께 질문하기 

 

각자 선생님께 묻고 싶은 질문을 적었습니다. 

겹치는 질문은 서로 양보했습니다. 

 

남자친구가 있는지 질문도 있었는데

예의가 아니니 안하기로 했습니다. 

 

노래를 잘하는지 묻는 영광의 질문을 보니 

기타동아리에서 공연을 한 지원사가 생각났습니다. 

 

노래를 불러달라고 부탁해도 좋겠다고 귀띔했습니다. 

저도 기대됩니다. 

 

면접 연습했습니다. 

사회자를 누가 할지 의논했습니다. 

사랑과 소율이 서로 하고 싶어했습니다.

처음하는 사람이 하면 좋겠다는 서현의 제안에 사랑이 양보했습니다. 

 

소율은 여행도 처음인데 씩씩하게 사회를 잘봅니다. 

저와 함께 대본도 썼습니다. 

 

 

 

당사자 면접 준비 : 면접실 꾸미기 

 

차대접을 누가 할지 의논했습니다.

이번에도 사랑과 아름이 서로 하고 싶어했습니다.

이번엔 아름이 양보했습니다.

사랑이 어떤 차가 있는지 살피고 메뉴판을 만들었습니다. 

아름은 차를 기다리는 동안 선생님과 함께 대화하기로 했습니다. 

 

 

면접실을 꾸몄습니다. 

사진을 붙이고 글귀를 써서 환영 손팻말을 만들었습니다. 

신가영 선생님과 만남을 기다립니다. 

 

뒷정리도 아이들이 잘했습니다. 

서현과 사랑은 빗자루로 자람터를 깨끗하게 청소했습니다. 

 

내일 신가영 선생님과 만남입니다. 

기대합니다. 

 

 

 

고맙습니다 

 

서현

- 예의가 바릅니다. 동생들을 잘 챙깁니다. 

- 뒷정리를 잘합니다. 바닥 청소한다고 빗자루와 쓰레받이를 저에게 먼저 물어봤습니다.  

- 꾸미기를 잘합니다. 동생들이 언니한테 물어봅니다. 

 

아름

- 귤 먹고 뒷정리 잘했습니다. 

- 양보를 잘합니다. 질문도 차대접도 양보했습니다. 

- 사무실에서 선생님들께 인사 잘했습니다. 선생님들이 칭찬하니 "나 인싸인가봐요" 했습니다. 

 

서광

- 동생을 잘 챙깁니다. 

- 선생님께 할 질문을 잘 생각합니다. 

- 집중력이 높습니다. 해야 할일을 제일 빨리 마무리했습니다. 

 

사랑

- 목소리가 큽니다. 잘 웃습니다. 

- 무엇이든 먼저하겠다고 적극적입니다. 

- 여행 활동 원칙을 잘 알고 있습니다. 잘 지키기로 약속했습니다. 

 

소율

- 처음인데 사회를 잘 봅니다. 사랑처럼 목소리가 큽니다. 

- 색연필과 싸이펜 정리를 잘했습니다. 

- 꾸미기를 잘합니다. 정성껏 꼼꼼하게 만들었습니다. 

 

영광 

- 질문 8개나 할 정도로 적극적입니다. 의논해서 질문을 줄였습니다. 

- 명패를 개성있게 잘 만들었습니다. 2개나 만들었습니다. 

- 3학년 막내입니다. 사랑스럽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