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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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사업

 

 


사례관리 소개
복지관 사례관리는 당사자(가족)를 한 명씩 개별화하여 상당 기간 함께하면서

당사자가 여러 가지 자원을 활용하여 뜻을 이루어가게 돕고 더불어 살아가게 돕는 일입니다.

 

참여자 선정기준
강서구 내 방화2동(개화동 포함), 공항동에 거주하면서 사례관리를 원하고

본 복지관 기준에 의거하여 사례관리 대상으로 선정된 사람(가정)

 

사례관리 주안점

① 문제보다는 강점에 주목

당사자가 좋아하는 일, 잘했던 일, 잘하는 일, 잘할 수 있는 일, 하고 싶은 일,

당사자의 둘레 사람을 비롯한 지역사회 강점을 활용하여 복지를 이루게 돕습니다.

문제를 도와야할 때는 신중히 임시로 최소한으로 돕습니다. 

② 관계

가족 친척 친구 동료 이웃을 비롯한 둘레 사람과의 어울림에 주목합니다.

이 일에 함께할 만한 둘레 사람을 찾아보고,

당사자와 둘레 사람이 정겹게 어울리는 모습을 바라봅니다.   

③ 생태

지역사회 여느 사람이 이용하는 공간 시설 제도 제품 서비스 조직 문화 따위의

지역사회 일반 복지 수단과의 조화에 주목합니다.

당사자와 그가 속한 환경, 이 둘 사이를 좋게 만드는 일을 궁리합니다.

 

사례관리 과정

접수 > 선정 > 사정 > 실행계획 > 실행점검 > 평가 > 종결 또는 재사정 > 사후관리

 

담당자

- 곁에있기팀(방화2동), 이어주기팀(공항동), 02-2661-0670

 

 


 

 

희망온돌사업 - 취약계층 위기가구 지원사업

 

 

희망온돌사업 소개

갑작스런 어려움으로 인해 위기에 처한 주민을 대상으로 의료비주거비생계비 등을

지원하여 위기상황에서 벗어나 더 나은 삶을 사실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활동일시

2023년 4월 ~ 2024년 3월

 

참여자

방화동2 공항동발산1동에 살고 있는 주민

 

담당자

소통하기팀 김수재 선임과장

 


사회적고립가구 지원사업 '똑똑'

사업소개

사회적 고립가구를 찾아 관계의 첫걸음을 잇는 사업 

 

세부 내용

- 골목 똑똑 : 팀별로 담당지역을 연 6회 이상 탐색하기

- 당사자 똑똑 : 신규 사회적 고립가구 30가정을 찾고 접촉하기 

- 사회복지사 똑똑 : 정기 모니터링, 꾸러미 지원, 거부가구 지원

- 이웃과 똑똑 : 다양한 주제로 사회적 활동을 이끄는 이웃관계망사업

- 외부네트워크 : 방화2동과 공항동에서 민관 민민협력 네트워크 

- 직원교육 및 워크숍 : 전체 직원과 사회적 고립가구 직원 역량강화교육과 워크숍 실시

 

활동 일시

3월~11월 

 

참여자

사회적 고립가구 당사자, 사회적 고립가구를 돕는 주민 누구나

 

문 의

이어주기팀 권대익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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